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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주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테크닉들에 익숙해져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피킹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타를 처음 배울때는 왼손의 현란함에 매료되어, 왼손 연습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속주로 넘어 갈때는 예상외로 오른손 피킹 때문에 잘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피킹 테크닉은 좀 처럼 그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체 남아 있는데요.

 

얼터네이트 피킹, 스윕 피킹, 이코노미 피킹, 스트링 스킵 등등

실체는 있지만, 어떻게 해야 좋은 소리를 낼수 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요.

 

기타레슨을 들어보면, 기본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언급이 되지만, ( 손목을 쓴다, 줄과 평행하게 움직인다.. 등등 )

속주 할때 그대로 적용해 보면 뭔가 어긋나면서 잘 되지 않습니다.

 

기타 고수분들 찾아가서 물어 보면,

아마 제 질문이 너무 추상적이여서 그랬던 것 같은데,

"열심히 하다 보면 된다."
정도의 대답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제 초창기 속주 피킹 방법은 팔 전체를 빠르게 흔드는 방식을 사용 했습니다.

줄을 이동하지 않고, 한줄에서만 음을 연주하거나, 2~3개 줄 사이의 음만 연주할때는 괜찮은데,

문제는 6개줄 전체로 빠르게 이동 될때 어느순간 얼터네이티브 피킹 박자가 조금씩 안맞거나, 음을 제대로 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 했었습니다.

또한 피킹 중에 불필요한 줄을 건드리게 되는 것도 발견 했었는데,

디스트를 강하게 넣고 빠르게 넘어가면 스리슬쩍 넘어갈 수 있을 정도 이지만,

노이즈 때문에 지저분하게 들렸었어요.

 

이때즘, 다른 기타 장르들에서는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궁금해서, 클래식 기타를 일년정도 배웠었는데요.

오른손 핑거링 주법들이 굉장히 세분화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알아이레, 아포얀도, 오른손 손목의 각도, 손톱의 모양/각도/위치 등등..

 

그리고, 이후에는 집시 기타에 빠져서 집시 피킹에 대해서 좀 더 분석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집시 기타에서는 피킹을 유독 "집시 피킹"이라고 명명 하고 있으며,

그 방식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피킹 방식과는 많이 다릅니다.

( Gypsy picking 관련 내용은 제 블로그를 참조해 주세요- Gypsy picking )

 

그런데, 집시 피킹은 "Rest Stroke" 주법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데,

이 주법이 바로 클래식 기타의 아포얀도와 같은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포얀도도 집시피킹도 모두 "Rest Stoke"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 Rest Stoke 로 피킹 방식을 바꾸고 연습하다보니,

오우- 어느 순간 스윕 할때 정말 크고 정교하게 소리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전에는 스윕시 음을 치긴 하지만, 뭔가 소리가 너무 작아서 뭔가 불안 했었는데 말이죠.

 

그리고, 스윕에 익숙해지니 이코노미 피킹도 자연스럽게 익숙해지기 시작하고..

 

업스윕 피킹 할때도 Rest Stoke를 바탕으로 각도를 위쪽으로 좀 더 기울이는 방식으로 바꿔 봤더니,

역시 마찬가지로 소리가 명확해지고 좀 더 정교해지기 시작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계속 연습 및 분석 중입니다.

 

 

맞습니다.

피킹 주법도 우리가 단지 인지 하지 못했을 뿐, 굉장히 체계적으로 세분화 되어 있었던 것이죠.

마치 바이올린 배울때 활 쓰는 방법만 몇년을 체계적으로 연습하듯이요.

 

이 "Picking" 목록에,

위에서 언급한 피킹 주법들이 정리 되는대로 블로그에 조금씩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화이팅 입니다.

즐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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